BW 장학금 드디어 받음! (BWS, Baden-Württemberg Stipendium)
교환 오기 전부터 본교 국제처한테 수많은 메일을 보내면서 매달려왔던 BWS 장학금의 결과가 드디어 나왔다!
교내외 장학금은 조건이 안 맞거나, 신청했는데도 떨어져서 교환 동안 장학금은 없겠구나.. 했는데, 다행히도 BWS 장학금에 합격하게 돼서 이 사실을 공유한다 :)
이름은 Baden-Württemberg Stipendium이라서 BWS 장학금이라고 하면 BW 장학금 장학금,,, 이라는 동어반복이 되지만, BWS 장학금이라고 말하는 게 더 입에 붙음으로 ㅎㅎ 그냥 그렇게 부르겠다.
이 장학금은 한국에서는 받을 수 있는 교환 관련 장학금이 없어서, 마지막 보루 느낌으로 튀빙겐 대학교 홈페이지를 뒤지다가 알게 되었다.
Baden-Württemberg 주에 위치한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주는 장학금인데, 놀랍게도 독일 유학생이나 독일인이 아닌 교환학생한테도 준다! (사실 그래서 지원했지 후후)
홈페이지는 아래에!
https://www.bw-stipendium.de/de/
내가 다니는 학교는 이 장학금에 대해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, 관련 자료(홈페이지, 마감일, 튀빙겐 대학교 담당자랑 나눈 메일 내용 포워드 etc.)를 정리해서 국제팀에 메일로 문의했다. 사실상 성적 유지나 행사 필참 등 큰 조건을 요하는 장학금은 아닌데, 학교 추천 없이는 지원할 수 없는 장학금이라서 이런저런 자료를 드리면서 "저 추천해주세요!"라는 식으로 써서 부탁드렸다 ㅋㅋㅋㅋㅋ
다행히도 학교 쪽에서 추천자 고려 후 알려주신다고 하셨고, 며칠 후! 내가 추천되었다고 메일 주셨다 ㅎㅎ
이후에는 Frau Juresa라는 튀빙겐 대학 측 담당자분께서 업로드해야 할 서류와 절차를 알려주셨다.
1. BWS World라는 장학금 지원자용 포탈에 *(별표) 표시된 정보만 입력한다.
2. 1) CV 2) Letter of Motivation 3) 영문 성적증명서 <-- 이 세 가지를 Dokumente 카테고리에 업로드한다.
영어랑 독일어 중에 어떤 언어로 써야 할지 알려주시지 않아서, 그냥 영어로 써서 냈다. 외국에서 온 학생인 걸 알고 있으니까, 영어로 써도 문제없을 듯! (사실 독일어로 영어만큼 쓸 수 있었으면 그렇게 하려고 헀는데, 그렇게 하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....)
3. 마지막 Application 카테고리에서 "서류 다 업로드했음" 이랑 비슷한 맥락의 상태로 변경하면 끝!
내 status를 변경하면, 로그인할 때 사용한 메일로
1) 부족한 서류나 정보가 있으면 "이 파트에 아직 미비한 부분 있음! 채워!"라고 오고
2) 문제가 없으면 "네 장학금 신청 접수됐어~"라고 온다.
올리고 나서 2~3일 정도 있다가 바로 메일로 합격했다고 연락이 왔다!
사실 난 앞에 장학금을 철회한 사람이 있어서 들어갈 수 있었던 케이스라, 정규 지원 때 신청하면 걸리는 시간이 다를 수도 있을 것 같다.
이후에는 메일로 첨부해준 장학금 계약서에 서명해서, 포탈에 업로드하면 끝!
그리고 합격 후 생긴 "Administration" 카테고리에서 얼마나, 한 달에 얼마씩, 총얼마를 받게 되는지 조회할 수 있다.
5개월 동안 매달 700유로라니... 아직 받지는 않았지만, 너무 감사하다 흑흑
오늘 막 계약서 업로드했으니까, 실제로 수령하게 되면 또 글 써어야지!